주일설교방송
HOME > 설교와칼럼 > 주일설교방송
○ 영적인 청년은 영적인 어린 시절을 지냈고 사탄과의 싸움도 겪었습니다. 청년의 특징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 안에 있어서 사탄과 싸워서 이긴 자입니다.
모든 성도는 영적인 존재로 삽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하여 구원 받은 그때부터, 성령님이 우리 안에 들어오시기 때문에 우리 안에서는 성령과 죄성이 늘 갈등합니다.
그래서 예수를 처음 믿으면 ‘오늘 주일은 교회 가기가 싫다.’ ‘오늘은 날씨도 좋은데 가족이 여행을 갈까?’ 이런 갈등들을 합니다.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영적 싸움에 개입되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의 적인 사탄을 패배시키셨니다. 그만큼 사탄의 힘은 약해졌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탄은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 힘으로는 이길 수 없습니다.
○ 우리가 어떤 환경에서 자랐느냐에 따라 우리의 세계관이 결정됩니다. 잘못된 세계관은 우리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세계관은 우리가 믿는 것입니다.
천사는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입니다. 천사는 하나님의 참모 역할을 하는 천사가 있고 타락한 천사인 사탄이 있습니다. 천사의 존재와 사탄의 존재는 과학적으로 인정되든 되지 않든 사실로 존재합니다.
하나님의 참모 역할을 하는 천사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구원 받은 우리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합니다. 하지만 타락한 천사인 사탄의 주된 전술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속이는 것입니다.
사탄은 창조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탄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하지 못하도록 모든 방법을 모색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탄의 공격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오직 우리의 순종과 믿음이 있을 때만 나타납니다.
○ 사람은 영적인 존재이므로, 삶의 모든 부분에서도 영적인 속성이나 영의 세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치유사역 중 3분의 1은 귀신을 쫓아내는 것입니다. 귀신은 타락한 천사들입니다.
우리의 싸움은 사람에 대한 싸움이 아닙니다. 영적 세력에 대한 싸움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내적 전투를 이해하기 전에는 외적 전투를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러서 자녀삼아 주신 것은 우리를 거룩함에 이르게 하려는 것입니다. 거룩의 가장 합당한 모습은 우리 안에 예수님의 형상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닮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견고한 진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 안에 예수님의 형상을 닮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는데, 그게 바로 견고한 진입니다.
아직까지도 우리 안에는 ‘사탄이 존재하는 곳이 있다, 사탄의 영향권 안에 있는 것이 있다’ 그런 얘기입니다. 우리 안에는 아직까지도 사탄이 역사하는 어떤 구석이 있는데 발견이 안 되는 겁니다.
발견을 해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 수가 없는 그런 부분들을 견고한 진이라고 합니다. 이 견고한 진은 우리 영의 부분을 제외한 혼과 몸 부분에 있습니다. 누구나 견고한 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견고한 진 때문에 올바른 관계가 안 만들어지고, 또 풍성한 삶을 살지 못합니다. 또 어떤 때는 견고한 진이 중요한 결정을 잘못하도록 막습니다.
우리는 견고한 진이 조금씩 다루어지면서 예수님을 닮아가게 됩니다. 우리의 견고한 진은 우리의 모든 생각과 상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고후 10:5).
사탄의 수단은 우리가 하나님을 의심하고 또한 우리를 높이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사탄을 용납하면 사탄은 우리의 마음을 의심과 회의적으로, 그리고 두려움으로 채울 것입니다.
우리의 견고한 진은 종종 나의 정욕, 자존심, 쓴뿌리, 용서하지 못함, 불만, 질투, 탐심, 미움, 그리고 비슷한 감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진리이신 예수님과 하나님을 점점 깨닫고 알아갈 때 여기에는 반드시 동반하는 게 있습니다. 우리의 견고한 진도 함께 다루어간다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어떤 다른 능력의 근원은 없다. 하나님의 능력은 내 견고한 진을 다루면서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 사탄은 2가지 근거를 가지고 우리를 공격합니다. ① 첫째는 우리의 죄를 논하며 공격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깨끗하게 해주셨음을 믿어야 합니다.
② 두 번째는 우리의 부정적 자아를 통해서 공격합니다. 어떤 경우든 사탄의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중심적이 아니라 자기 중심적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세상은 우리가 사는 환경으로 공중의 권세 잡은 자의 통제 아래 있습니다. 하지만 두려움에 휩싸이지 말고 사탄을 패배한 적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사탄을 대적하는 힘은 하나님의 자녀에게 주는 특권이며 책임입니다.
우리의 육과 혼에 불순물(장애물)이 있다면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은 우리에게서 잘 나타나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혼과 육에 있는 불순물이 우리의 견고한 진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부터 잘해야 합니다.
○ 청년은 이제 악을 이기기 시작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항상 이기는 건 아닙니다. 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상처도 입고 질 때도 있지만, 뭔가 해보려고 하는 사람이 청년입니다.
청년이 가져야 되는 마음 중의 하나는, 입에서 시험 들었다는 말이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이제는 시험 들었다는 소리할 때가 아닙니다. 물론 질 때도 있지만 싸우고 이겨나가야 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싸우는 사람, 그러면서 지고 실패하고 상처도 생기고 하지만, 그러나 다시 일어나서 다시 싸우고 하는 것이 청년이 가져야 할 제일 중요한 마음입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