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HOME > 설교와칼럼 > 목회칼럼
부모됨에도 배움이 필요합니다(1)
(수년 전에 정신과의사 김진 선생이 준 자료를 몇 번에 걸쳐서 게재하고자 합니다. 자라나는 시기별로 자녀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부모는 아이를 나와 다른 하나의 인격체로 대하는 의식을 키워야 합니다. 아이는 결국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인생을 살아가는 존재임을, 그리고 부모는 아이가 자기의 인생을 잘 살아가게 인도하고 돕는 역할을 하는 자임을 깨달아가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부모는 아이를 자기와 동일시하려는 경향을 가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자기의 마음을 잘 다스리도록 애써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만큼 아이에게 부모의 것이 투사되게 되어 있습니다.
부모 자신이 임의로 설정한 기대치를 가지고 아이를 대하지 않고, 그 아이 안에 있는 최대한의 것을 개발시켜 주려는 의식이 절실히 요청되는 것입니다. 아이에 대한 부모의 마음이 아이의 자기됨을 앞서게 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부모의 부모입니다. 우리가 부모님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는지. 무엇을 익히게 되었는지’ 열심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두 번째는 환경 전체(가족, 학교, 교우 관계)를 통한 영향입니다. 세 번째 요인은 실질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는 사람은 배우자입니다. 배우자와의 끊임없는 관계를 통해서 영향을 받게 돼있습니다. 네 번째 요인은 자기입니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콤플렉스(응어리), 자기의 관점(성공관, 물질관 등)이 자녀에게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시간을 들여서 자신을 먼저 잘 분석하고 나면 부부 관계, 자녀와의 관계를 개선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 발달 과제의 이해
아이는 독립적인 성인이 되기까지 끊임없이 변해가는 과정 속에서 각 시기별로 수행하여야 하는 정신적(심리적) 과제들이 있습니다. 부모에게는 아이의 성숙 과정을 같이 걸어가면서 아이를 새롭게 대할 수 있는 유연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각 시기별 과제들에 대해 잘 숙지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 주에 계속)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